java는 객체지향 언어이다.
장점.
1.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.
2. 코드 관리가 용이하다.
3.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.
우선 용어 정리부터 한다.
class(클래스)
객체를 정의해놓은 것
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.
인스턴스(객체)
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되는 것을 뜻한다.
참조변수를 통해서만 컨트롤 가능하다.
인스턴스화
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이다.
클래스 ----- 인스턴스화 -----> 인스턴스(객체)
간단하게 자동차라는 클래스를 만들어보자
public class Car {
String carName = "";
boolean power = false;
void power() {
power = !power ;
if( power ) {
System.out.println("자동차 시동을 켭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자동차 시동을 끕니다.");
}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r car1 = new Car();
Car car2 = new Car();
car1.power();
car2.power();
}
}
Car라는 class를 만들었다.
그리고 car1, car2라는 객체를 Car라는 클래스를 통하여 생성했다.
car1.power() , car2.power()를 통하여 자동차에 시동을 켜줬다.
Car car1 , Car car2
Car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car1, car2를 선언한다.
메모리 참조변수를 위한 공간이 생긴다.
car1 = new Car();
car2 = new Car();
new에 의해 Car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의 빈 공간에 생성된다.
결과)
자동차 시동을 켭니다.
자동차 시동을 켭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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