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는 객체지향 언어이다. 

 

장점. 

1.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. 

2. 코드 관리가 용이하다. 

3.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. 

 


우선 용어 정리부터 한다. 

 

class(클래스) 

객체를 정의해놓은 것 

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. 

 

인스턴스(객체)

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되는 것을 뜻한다. 

참조변수를 통해서만 컨트롤 가능하다. 


인스턴스화 

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이다. 

 

 

클래스 ----- 인스턴스화 -----> 인스턴스(객체) 

 


 

간단하게 자동차라는 클래스를 만들어보자 

 

public class Car {
	
	 String carName = "";
	 boolean power = false; 
	 
	 void power() {
		 
		 power = !power ; 
		 
		 if( power ) {
			 System.out.println("자동차 시동을 켭니다.");
		 } else {
			 System.out.println("자동차 시동을 끕니다.");
		 }
		 
	 }
	 
	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Car car1 = new Car();
		Car car2 = new Car();
			
		car1.power();
		car2.power();
	 }
	 
}

 

Car라는 class를 만들었다. 

그리고 car1, car2라는 객체를 Car라는 클래스를 통하여 생성했다. 

car1.power() , car2.power()를 통하여 자동차에 시동을 켜줬다. 

 

 

Car car1 , Car car2 

Car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car1, car2를 선언한다.

메모리 참조변수를 위한 공간이 생긴다.

 

 

car1 = new Car(); 
car2 = new Car(); 

new에 의해 Car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의 빈 공간에 생성된다. 

 

 

 

결과) 

자동차 시동을 켭니다.
자동차 시동을 켭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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